많은 회사원들이 꿈꾸는 빠른 은퇴를 하기 위한 회사생활을 현명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감히 얘기해 보겠습니다. 회사생활을 현명하게 하는 이유는 나의 상황을 파악하고 내가 더 인생을 행복하게 살기 위함으로, 반복되는 회사생활에 매너리즘에 빠져 있거나 회사 생활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회사생활 현명하게 하는 6가지 방법입니다.

회사 생활 10년 넘게 해오면서 경험에서 나온 생각과 나의 인생 목표인 빠른 은퇴로 가는 삶에 대한 생각을 하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1. 내가 임원이 될 상인가?

회사에서는 임원이라는 직책이 있습니다. 임원이 된다라는 것은 회사생활의 성공을 했다고 봐도 됩니다. 임원이 되면 회사에서 일반 직원과는 비교되지 않게 대우도 좋고 높은 임금과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원이 부자가 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 번째는 임원이 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투자를 하는 방법 두 가지뿐입니다. 내가 임원이 될 가능성이 있다면 그 길로 많은 노력을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임원이 될 가능성이 적다고 한다면 투자를 해야 하는데 투자를 하려면 내가 공부하고 실험해야 하는 개인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워라밸이 필요합니다. 결론은 임원이 될 가능성을 판단 후에  나의 리소스를 어디에 쏟아부어야 할지 선택을 해야 합니다.

 

2. 너무 잘하려고 하지 마라

너무 잘하려고 하면 불안해지고 지기 마련입니다. 불안해 지면 주변을 의식하게 되어서 나의 역량을 최대로 내지 못하게 됩니다. 흔히 너무 잘하려다가 잘 안 되는 경우도 많이 있고, 반대로 편안하게 했는데 생각보다 더 잘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회사에서 업무를 진행할 때 최선의 노력과 최선의 역량을 사용하되 너무 잘하려고 욕심을 부리게 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회사에 몸을 갈아 넣게 됩니다. 회사에 너무 몸을 갈아 넣게 되면, 하루하루가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고 가족에게도 소홀하며, 소중한 나의 하루를 업무 생각으로 사로 잡히게 됩니다. 인생은 유한하므로 하루하루를 소중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인생에서 더욱 중요한 것임을 깨닮아야 합니다.

 

3. 나보다 능력 없어 보이는 동료가 잘 되는 꼴을 축하해 준다.

경쟁은 좋은 것입니다. 선의의 경쟁을 통해서 서로 성장하게 해줍니다. 흔히 직장인들 중에서 나보다 능력 없어 보이는 동료가 잘되면 그것에 대해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그 동료가 적이 돼서 깎아 내리려고 합니다. 심지어 이 회사에서는 비전이 없다고 판단하고 이직을 하기도 합니다. 동료와 적이 되어서 치열한 경쟁을 하면 의미 없는 시간을 소모하게 되어서 본인의 목표를 흐리게 됩니다. 나의 목표대로 나아가는 각도가 중요한 것이지 시간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동료가 잘 된다면 축하해 주고 나의 목표대로 차근차근 밟아 나아가면 그만입니다. 중요한 점은 회사에서의 목표가 아닌 인생의 목표를 바로 잡으셔서 그 목표대로 나아가면 됩니다. 회사라는 것은 나의 인생에서 작은 부분에 해당하는 것이지 전부가 아님을 기억해야 합니다.

 

4. 승진에 욕심을 부리지 마라

승진이라는 것은 회사에서 인정을 받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임원이 될 가능성이 적다면 승진에 욕심을 버리셔야 합니다. 승진이라는 것은 인정욕구에 해당합니다. 타인으로써 능력을 인정을 받아 회사에서 더 중요한 역할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승진에 욕심을 부리다 보면 인정을 받기 위해서 나의 평판과 주변의 시선을 민감하게 생각합니다. 나의 행동과 언행이 주변의 시선 때문에 자유가 없어지는 느낌을 받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승진에 욕심을 사람을 떠 올려 보시기를 바랍니다. 그 사람들은 주변 눈치를 보지 않고 누가 뭐라고 하더라도 자신의 주장이 뚜렷합니다. 회사의 울타리 안에서의 직책은 회사 안에서만 존재합니다. 사회에 나오면 그 누가 어느 회사에 직책을 갖았는지 전혀 관심 없으며 의미가 없습니다. 회사가 아닌 사회에서 인정을 받는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이 본인의 성장에 더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5. 다른 분야에도 자기 개발을 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이미 아시는 바와 같이 회사에 업무의 리소스와 자기 개발에 리소스를 잘 분배해야 합니다. 회사 업무에 모든 리소스를 쓰게 되면 자기 개발을 하지 못하게 되며 점점 회사일 밖에 모르는 사람이 됩니다. "회사 모니터에 머리 박고 일만 할 줄 알지, 할 줄 아는 게 전혀 없어"라는 말이 있듯이 회사 업무 외에도 다른 분야에 자기 개발을 하는 것이 나중에 회사가 아니더라도 다른 길을 가게 될 수도 있는 가능성을 열어 두는 것입니다. 가령 회사원이 틈틈이 노래 작곡에 관심을 갖고 그 분야에 공부를 하다 보면 가끔씩 자신의 재능을 찾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경제 분야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다 보면 투자에 자신감을 갖게 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분야에도 자기 개발을 해서 자신의 능력을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6. 투자를 해야 합니다.

경제를 이해하고 계신다면 돈의 가치가 점점 작아지고 있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투자는 돈을 벌려는 목적도 있지만 인플레이션에서 돈을 지키려는 목적도 있습니다. 월급이 돈의 가치만큼 올라간다면 회사에서 일만 하면 되지만 월급은 돈의 가치를 따라가지 못합니다. 그래서 나의 돈을 지키려면 투자를 꼭 해야 합니다. 투자하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본인의 성향에 맞는 투자 방식을 찾아서 그 분야로 공부를 하며 점점 투자를 해야 나의 돈을 지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로 인해 현금 흐름을 만들어야 합니다. 현금 흐름을 만들어야 은퇴가 가능하게 됩니다. 빠른 은퇴를 원하시는 분들은 투자를 공부해서 실천을 꼭 해봐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